건강정보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원인

#$88#@!( 2021. 3. 16.
반응형

혈액순환장애-썸네일
혈액순환-장애

요즘 들어 부쩍 피가 통하지 않고 저리고 아프다고 호소를 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저린 증상은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이며 지속될 경우 다른 질환의 신호 일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 원인과 이유에 대해서 아주 상세하게 설명을 드려볼까 합니다.

 

 

혈액순환이란?

신체의 장기는 혈액을 통해서 산소를 공급받아야 생존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 사람이 숨 쉬는 것처럼 장기도 산소가 필요한데 이 역할을 혈관을 통해 흘러들어오는 혈액이 대신해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장기에 문제가 발생하고 여러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들을 표출시키게됩니다. 신체의 장기중 가장 크게 타격을 입는 부위는 뇌와 심장입니다. 만약 혈액공급이 이루어지지않으면 뇌는 그대로 멈춰버리게 되고 심장도 마찬가지입니다.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만약 혈액순환이 불량하면 어떤 현상들이 나타나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부종 : 가장 먼저 말초 조직인 손, 발부터 붓기 시작하여 심각한 사람들은 허벅지, 종아리, 아랫배 부위가 붓게 됩니다. 혈액이 제대로 공급이 안되다 보니 혈액의 수분이 혈관 밖으로 빠져나와 세포 쪽에 쌓이게 돼서 부종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 숨이 가빠 짐 :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호흡곤란이 있습니다 폐에는 많은 양의 산소와 혈액의 순환으로 기능이 작동하게 되는데 이때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폐에 물이 차게 되면서 기침과 숨이 가빠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 천명 : 마찬가지로 폐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쌕쌕거리는 소리가 들리고 기침을 매우 심하게 하며 가슴통증이 발생합니다.
  • 팔, 다리 저림 : 심장이랑 가장 가까운 부위가 팔과 다리입니다 두기관은 매번 새로운 혈액과 산소를 공급받아서 움직여야 하는데 갑자기 혈액순환에 문제가 발생하면 처음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 2일째부터 손과 다리가 점점 저리기 시작하며 쥐가 발생하게 됩니다.
  • 두통 :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중에 가장 많이 겪게 되는 증상입니다 이유는 뇌 쪽으로 가는 혈액의 양이 줄어들게 되는 극 초기 증상으로 두통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약 먹으면 괜찮다고만 생각하고 계속 방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만약 일주일 이상 지속된다면 이는 혈액순환장애가 없는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 탈모 : 탈모는 유전적인 요인이 많지만 대부분 탈모가 있는 사람들은 머리 쪽에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특히 혈액순환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정상인이랑 머리카락을 비교했을 때 건강함 정도가 매우 크게 차이가 났으며 더 가늘었다고 합니다.
  • 심장에 부담이 가해진다 : 순환장애가 발생하기 전부터 심장에 갑작스러운 부담이 가해집니다 특히 여성 같은 경우 평소보다 피로가 극심해지며 남녀 모두 맥박이 불규칙해지게 됩니다 만약 계속 진행됐을 경우에는 가슴이 조이는듯한 느낌이 들며 흉통이 나타나고 어지러움증을 느끼게 됩니다.

 

혈액-운반-과정혈액-문제발생혈관-장애발생
혈관-문제-발생

 

혈액순환이 나빠지는 원인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그중에서 대표적으로 몇 가지를 뽑아봤습니다.

 

혈관질환 : 부정맥이나 기타 혈관질환에 걸리게 되면 혈액순환이 전체적으로 좋지 않게 변합니다 혈관이 점점 좁아져 평소보다 적은 혈액양과 산소를 공급함으로써 여러 질환의 원인이 되며 이것이 지속되다 보면 심장마비, 뇌졸중 같은 무서운 질환을 야기할수가 있습니다.

 

신체적인 문제 : 허허종이라고 불리는 허리둘레가 늘어나고 허벅지와 종아리 둘레는 얇아지는 것을 뜻합니다. 특히 종아리 근육이 점점 줄어들거나 약하면 심장 쪽에서 혈액을 공급받았을 때 다시 심장 부위로 올려 보내는 힘이 약해지게 됩니다.
상황이 지속되면 결국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호르몬적인 문제 : 성장호르몬, 성호르몬, 스트레스 호르몬, 멜라토닌, 인슐린 등의 호르몬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되면 혈액순환장애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대부분의 호르몬들은 나이를 먹게 되면서 노화로 인해 서서히 감소 하지만 어떤 질환에 걸리거나 유전적으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심하게 감소하게 됩니다.

 

자율신경적인 원인 :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교감신경계와 부교감신경계가 불균형하게 바뀝니다 특히 교감신경계가 높으면 혈압이 높아지게 되면서 심장에 심각한 무리를 발생시켜 혈관 쪽에 타격을 심하게 받게 됩니다. 

 

심각한-혈관심한-혈액-문제혈액이-올바르게-운반되지-않는다
혈액순환-장애
심장-문제가-발생혈관과-혈액이-문제다심장이-심하게-무리가갔다
혈액순환-문제시-증상

혈액순환이 잘되게 만드는 방법

  • 운동 :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을 없애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입니다 그것도 단순히 조깅이나 달리기가 아니라 근력운동이 효과적입니다 근육을 발달시켜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을 원활하게 돌게 만들어 혈관건강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영양제 섭취 : 영양제 중에 은행잎 추출몰이 있습니다 이는 동맥 순환과 혈전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해당 성분은 플라본, 테 르페 노이드 성분으로 혈액순환에 매우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설탕 섭취를 줄인다 : 영어로 Sugar 설탕은 혈관에 상처를 입히는 주범입니다 한 실험 결과 설탕을 섭취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의 혈관 건강을 체크해본 결과 설탕을 먹은 그룹이 압도적으로 혈관에 염증이 많이 쌓였다고 합니다.
  • 섬유질 섭취 : 하루에 약 40g 이상의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합니다 채소, 야채, 과일 상관없이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이면 뭐든 좋습니다.
  • 하루 7시간 이상 수면을 취해준다 : 잠이 부족하면 혈관은 심하게 경직해지게 됩니다 신체는 잠을 자면서 몸의 긴장감과 스트레스를 전반적으로 풀어주게 되는데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경직된 혈관이 점점 좁아지게 되면서 결국엔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처럼 다양한 정보들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런 식으로 관리만 잘해주면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들은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뇌경색 초기증상 무엇일까?

뇌경색 초기증상 안녕하세요 건강한 정보를 알려드리는 조나단이라고 합니다 오늘도 소개해드릴 정보가 있어서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 됐습니다 바로 뇌경색 초기증상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

nathancoaching.tistory.com

 

 

혈압 낮추는 법 이것만 따라하세요

혈압 낮추는 법 안녕하세요 건강한 정보를 전달해드리는 조나단입니다 오늘 소 가스 켜드릴 건강정보는 혈압 낮추는 법에 대해서 설명해볼 건데요 현대사회에서 고혈압을 앓고 있는 사람이 굉

nathancoachi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