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종아리 쥐나는 이유 알아보자

네크로멘서 조나단 2020. 6. 25.
반응형

종아리 쥐 나는 이유

안녕하세요 건강한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조나단입니다 오늘 말씀드릴 내용은 종아리에 쥐가 나는 이유에 대해서 상세하게 말씀드려볼까 하는데요 다들 한 번쯤 자다가 갑자기 종아리가 찌릿하면서 쥐가 나는 경우가 한 번쯤은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쥐란 근육이 부분적으로 경련을 일이 키는 것을 뜻합니다 쥐라는 단어는 옛날 때부터 다리가 저리면 사용한 단어라서 오늘날까지 이어져오고 있는 것입니다 대부분 종아리에 쥐가 나게 되면 별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요 이는 자칫 잘못하다가 큰일 날 수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종아리 쥐 나는 이유 중 하나는 위험신호를 미리 신체에 알리는 경우일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쥐가 자주 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한다면 꼭 정밀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쥐가 나는 원인

 

종아리 쥐나는 이유 첫 번째 원인인 바로 탈수입니다 탈수는 우리의 신체에서 수분이 감소하는 것을 탈수라고 부릅니다 그럴 때마다 몸에 수분이 빠지면서 신체 내부에 있는 전해질과 여러 가지 밸런스들이 무너지게 됩니다 여기서 전해질이라는 것을 잠깐 설명해드리자면 우리가 살아가면서 나트륨 칼륨 염소 등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로 인해서 몸에서 신호로 종아리에 쥐가 나게끔 반응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이상반응 현상 사람은 반복적으로 운동을 행하게 되면 근육이 쉽게 피로해지게 됩니다 이때 척수 반사나 신경 밸런스가 깨지고 무너지면서 운동 세포가 과하게 활성화가 되면서 근수축이 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그래서 종아리에 쥐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밖에도 여성이 임신을 했을 때 하지 쪽에 근수축이 자주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종아리 저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유는 뱃속의 태아에게 혈액순환이 되고 전해질 밸런스가 깨지고 자궁에 의해서 신경과 혈관이 눌리게 되면서 쥐가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종아리 쥐 나는 이유 증상

 

한 번쯤 겪는 자다가 종아리에 쥐 나는 증상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부분 시간이 지나고 휴식을 취하면서 자연스럽게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쥐가 발생하는 증상이 과도하게 반복되거나 오랫동안 지속되고 다른 증상들이 함께 나타나게 된다면 이럴 때 정확한 원인을 체크하기 위해서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신체의 근육은 부드러운 것이 특징인데 대부분 사람들은 근육은 딱딱해야 한다고 오해를 하고 있습니다 종아리 쥐 나는 이유중 하나는 바로 지속적으로 수축운동을해서 근육이 딱딱해지면서 쥐가 발생하는것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축운동을 적당히하는것이좋고 운동후에는 조금씩 스트레칭을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대처방법

 

종아리 쥐나는 이유를 알았거나 자주 발생하지 않는 상황이라면 이 방법을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우선 운동 중일 때 종아리 쥐가 가장 많이 나게 되는데요 이때는 하던 운동을 중지하고 쥐 난부 위 발을 주무르면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무리한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고 마사지와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서 쥐가 발생한 곳을 잘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푸는 방법은 손으로 발가락을 늘려주면서 당기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서 몸속에 일정 수분을 유지하도록 돕는 것도 중요합니다 평소에 수분을 자주 섭취하면 밤에 쥐 나는 증상이 많이 호전되고 나아지기 때문에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종아리에는 두 가지 부위가 있는데 바로 비복근과 가자미근이 있습니다 대부분 쥐가 발생하는 부위는 가자미근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쥐가 발생하면 눕혀서 발을 쭉 피게 한 다음 마사지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쥐는 더욱 심해지고 악화되기만 할 뿐입니다 이런 스트레칭은 가자미근보다는 비복근을 이완시키는 것이라서 효과가 거의 없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자미근을 직접적으로 풀어주는 것이 훨씬 효과적인 방법인데요 방법은 종아리를 보면 하트 모양으로 된 부위가 있습니다 이 부위를 엄지손가락으로 꾹 눌러주게 되면 가자미근이 이완되면서 종아리 쥐가 빠르게 풀리게 됩니다 이런 스트레칭의 효과는 쥐를 없애주는 것보다 다시 뛰거나 걸었을 때 쥐가 나지 않았던 것처럼 금방 회복을 시켜준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대부분 쥐가 나서 회복이 되어도 바로 뛰거나 걷지를 못하는데 이 방법 하나만으로 바로 행동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좋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