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식은땀 나는 이유 무엇일까?

#$88#@!( 2020. 10. 18.
반응형

사람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 대변. 소변. 땀 3가지의 분비량을 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의사분들이 병원에 찾아온 환자분들에게 꼭 여쭤보시는 것이 땀입니다 특히 식은땀이 나는지 안 나는지 물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식은땀 나는 이유는 매운 걸 섭취하고나 격하게 운동을 하거나 과도하게 긴장을 했을 때

몸에 체온이 올라가게 돼서 식은땀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땀을흘르면서 신체의 일정한 체온을 유지시켜주는것입니다 하지만 건강상 이상으로 땀을 흘렸을때가있는데 이때 위의 경우가 아닌데 몸이 뜨거운것도 아니고 차가운데

식은땀이 줄줄 나는 경우가있습니다 이경우 조금만 신체적으로 움직여도 숨이 차고 기운이 없는 경우가 많고

심하면 어지럼증까지 유발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 그럼 이제부터 식은땀 나는 이유가 무엇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신 다한증

 

몇몇 사람들은 다한증이라고 하면 손바닥을 많이 떠올린다 이는 대부분 다한증 환자들이 손바닥 땀이 많은 경우가 흔해서 생긴 오해이다 하지만 전신 다한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간혹 나타나기 때문에 본인인 식은땀 나는 이유가 혹시 전 신다 한증 때문은 아닌지 확인하고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다한증 환자는 우리나라에 1% 정도고 유형도 굉장히 다양하고 많다

특히 젊었을 때 20대나 30대 정도에 아주 흔하게 나타나는데 이는 유전적인 이유도 많고 강한 스트레스를 받아서 생기는 경우도 많다 다한증 환자는 정상인들과 다르게 교감신경의 활동이 과도해지면서 전신에 걸쳐서 땀을 배출하게 된다

쉽게 말하면 정상인보다 교감신경계가 아주 민감하다는 이야기인데 이는 정신적인 문제를 해결하면 되지만

쉽지 않기 때문에 수많은 다한증 환자들이 고통을 받고 있다 

만약 본인이 식은땀 나는 이유가 다한증이라면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심할 경우에는 몸에 신경전달을 억제시켜서 땀구멍을 수축시키거나 죽이는 방법을 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만성 골수 백혈병

 

대부분 사람들은 백혈병은 굉장히 희귀한 질환이며 나와는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이유는

백혈병에 걸린 사람이 대체적으로 성인보다는 아이들이 많기 때문이라는 조사 결과도 있다

하지만 백혈병에는 종류가 있으며 급성 백혈병이 아닌 만성백혈병 같은 경우 성인도 걸릴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조심해야 하는 질환 중 하나이다 만성 골수 백혈병 같은 경우에는 병의 진행속도가 굉장히 느리기 때문에 만성기. 가속기. 급성기

세 가지로 나눈다 보통 질병이 발견되는 시기는 만 성기 때 발견되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쉬운 질병 중 하나이다

만약 치료시기를 놓치면 급성기까지 급속도로 올라가서 손쓸 수가 없는 상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질환의 원인은 대체적으로 유전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다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식습관이 서구화가 되면서

발생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유전에 의해서 발생한다는 주장이 좀 더 정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증상은 대부분 무증상인 경우가 많아서 조기에 찾는 경우가 드물고 건강검진이나 혈액검사 중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나타나는 환자분들은 크게 움직이지도 않았는데 식은땀이 심하게 나거나 피로감과 체중감소가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그중에서 식은땀 나는 이유 중 하나이기 때문에 꼭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뇌졸중

 

오늘날 뇌졸중은 정말 흔한 질환이 됐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여러 생활습관들과 식단에서 문제가 발생해서 뇌졸중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몸속에 수분이 밖으로 빠져나와서 혈액점도와 혈압이 높아져서 뇌졸중 위험이 굉장히 크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이로 인해 식은땀이 발생하는데 만약 아무 이유 없이 발생했다면 의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실내와 실외의 과도한 온도차가 나타나는 환경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고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는 10도를 넘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예방하는 방법은 하루에 2L 이상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하루 약 1시간 정도의

가벼운 조깅이나 러닝을 하는 것이 굉장히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식은땀 나는 이유 중 하나인 뇌졸중은 꼭 조심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