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비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어떤 것이 있나?

네크로멘서 조나단 2021. 1. 5.
반응형

비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요즘 들어서 병원에 비장 부위가 문제가 생겨서 방문하시는 경우가 부쩍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오늘 주제로는 비장 부분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들이 어떤 게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비장은 사람 횡격막 바로 아로 부분 왼쪽에 위치한 콩팥 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콩팥이랑 비슷하게 생겨서 헷갈리기도 합니다 비장에는 사람의 몸 혈액 약 10% 정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비장이 하는 역할로는 사람 몸에 돌고 있는 혈액들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데 혈관에는 오래된 적혈구와 혈소판이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이때 비장 부위에서는 림프구를 생성하고 저장하고 좋지 않은 세포들은 전부 제거하며 좋은 혈액들을 생성하게 됩니다 즉 혈액은행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문제가 생기게 되면 큰 질환으로까지 나타나기 때문에 비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알고 있어야 합니다

 

비장에 문제가 생기면 살이 찐다??

 

비장이 약해지고 손에 힘이 빠지는 질환을 노권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 노권이라는 질환의 대표적 증상으로는

피곤. 한숨, 무기력, 손 저림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흔히 일상생활을 하는 중 노곤노곤 해진다라는 표현을 합니다

이것이 한의학에서 노곤하다는 말이 조권에서 유래가됬습니다 또한 노권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은 물만 마셔도 살이 찌는 특징을 나타내는데요 주위에 보면 음식을 적게 먹고 다이어트를 하는데도 불구하고 살이 찐다고 호소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 살이 찌는 이유는 림프에 찌꺼기가 쌓였기 때문인데요 비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에서 비장 기능이 약해지면 림프 순환장애로 찌꺼기가 축적됩니다 그리고 기운이 없고 자도 자도 피곤한 증상들이 보이게 됩니다

이밖에도 쌓인 찌꺼기 때문에 림프가 눌려 손발이 저린 증상도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비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첫 번째 조권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구내염이 나타난다

 

비장의 기능이 떨어지거나 염증이 발생했을 경우에 구내염 증상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이유는 혈액 속에 있는 여러 미생물과 항원의 면역들이 저하되게 되면서 미생물과 항원을 잡아먹는 식세포 작용이 억제되고 항체를 생성하는 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이로 인해서 적응 면역 기능도 같이 떨어지면서 입속에 염증이 생기게 되는 비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구내염입니다 입술 겉면보다는 입술 안쪽 부위에 염증이 잘 발생하며 혀나 뺨 부위에도 발생합니다 만약 약을 먹고 병원에서 구내염 치료를 받고 나서도 완치가 되지 않는다면 순환기내과에 방문하셔서 비장에 문제가 있는지는 않은지 검사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이 창백해진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비장은 노화된 적혈구들을 제거하고 새로운 적혈구를 생성하는 역할을 하는 부위입니다

비장 부위에서 제거된 적혈구의 부산물들은 재순환되어 건강한 적혈구를 만들거나 간에서 빌리루빈이라는 성분으로 전환이 되어서 쓸개즙 형성에 쓰이곤 합니다 하지만 비장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는 이런 순환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게 돼서 정상적인 적혈구를 파괴할 수도 있어 주의를 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얼굴이 하얗게 창백해지게 되며 눈밑 다크서클이 심해지게 됩니다 비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이였습니다

 

배뇨하는 데 있어서 장애가 생긴다

 

대변보다는 소변을 보는 데 있어서 힘들어지게 됩니다 비장에 문제가 생기면 혈액 정화에도 이상이 나타나며 이로 인해서 신장 부위에 문제가 갈 수가 있습니다 특히 림프액의 순환과 관련해서 기능이 심각하게 떨어져 배뇨 과정에 크게 문제가 됩니다 심각한 경우에는 수술까지 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이 50대 이상이신 분들은 더욱 위험 해질 수가 있으니

반드시 검사를 통해서 사전에 찾아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술 색깔이 변한다

 

비장 부위에서 생성된 적혈구는 우리 몸속에 있는 모세혈관 여기저기 돌아다니게 됩니다 하지만 비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들로 문제가 생기게 되면 평소 빨간색을 띠던 입술색이 좀 덜해지거나 파랗게 변하게 됩니다 만약 입술색이 하얗게 변했다면 이는 매우 심각해진 상태니 반드시 병원에 내원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윗입술 부위보다 아랫입술 부위가 붓기가 더 심각해지게 됩니다 

 

혈소판 감소증에 걸릴 수가 있다

 

혈소판 감소증은 혈소판이 비정상적으로 감소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사람의 몸속에서 혈소판이 계속해서 감소가 되면

피부 표면에 빨갛게 올라오거나 반상 출혈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각하면 뇌출혈까지 동반할 수가 있어 아주 위험한 질환입니다 대부분은 어지러움증과 구토를 하며 피부 전체적으로 빨갛게 올라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피부에 조그마한 충격이 가해져도 멍이 쉽게 들며 회복되는 시간이 굉장히 길어지게 됩니다 또한 상처가나면 지혈이 잘 되지않고 출혈이 비정상적으로 길어지게됩니다 만약 심해지면 비장을 절개해야 하는 상황도 생기게 됩니다 비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이 지속되면 발병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초기 치료를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