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치핵의 증상 7가지

#$88#@!( 2021. 12. 11.
반응형

최근들어 환자가 급증하고잇는 질환인 치핵의 증상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한번 가져보도록하겠습니다.
제대로 알고있는분들이 매우 드물기 때문에 상세히 설명을 해보도록하겠습니다.

 

 

치핵이란?

치질이라고도 불리는 질환이며 50세이상의 사람들에게서 자주 발생하게됩니다 한 통계에의하면 50대중 약 50% 정도가 치핵의 증상으로 고통을 받고있다고합니다.

치질은 치핵, 치루, 치열 등 항문질환을 통틀어서 하는 말이므로 이중에서 치핵이 가장 흔한 질환입니다.
하지만 치질이라는 단어가 편해서인지 대부분 항문질환에 걸렸을때 치질에 걸렸다라는 말을 많이하게됩니다.

그래도 구체적으로 나줘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치핵 - 항문 안쪽에있는 점막과 점막하 조직에 문제가생겨 항문밖으로 삐져나오는 질환입니다
  • 치열 - 항문 내벽과 피부 경계부위가 크게 찢어지는 질환입니다
  • 치루 - 항문에있는 주위 조직부분에 고름이 생겨 점점 고름주머니가 형성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치핵의 증상 이라고하는것은 항문 안쪽 점막이 밖으로 튀어나와 통증을 유발하게되는것입니다.

 

 

 

 

 

치핵의 증상

  • 혈변이 발생한다
  • 자리에 앉으면 통증이 심하고 점점 심해지게된다
  • 항문을 만져봤을때 무엇인가가 튀어나와있다
  • 대변을 볼때 찢어질듯한 통증을 느껴 제대로 볼일을 보기가 힘들다
  • 속옷에 피가 묻어 나온다

대부분 치핵의 증상으로 병원에 방문하시는분들 대부분이 변을볼때 혈액이 섞여서 나온다고 호소하게됩니다.
이는 항문 끝부위에 출혈이 발생해 변을볼때 묻어서 나오는것이므로 대장안쪽에 이상이있는것은 아닙니다.

또한 평소에 걷거나 자리에 앉아있을때 통증이 심해서 항문을 만져보면 안쪽에 무엇인가 튀어나왔다라는 느낌을 받게됩니다. 여기에 고름 주머니가 형성되고 점점 크기가 커져 나중에는 걷기가 힘들며 제자리에 앉아있기가 힘들다면 빠르게 치핵을 치료해야합니다.

 

 

 

나중에는 항문구멍이 막힐수도있다

치핵의 증상이 지속되는데도 불구하고 시간이없다는 이유로 제대로 치료가 이루어지지않게되면 긴 시간동안 항문 속에 큰 덩어리가 자리를 잡게되면서 단단해지고 피부표면에 자리를 잡게됩니다.

그래서 평소에 대변을볼때 단단한 덩어리가 항문을 막고있어서 대변이 보기가 어려우며 이로인해 심각한 변비가 발생하게됩니다 다만 무조건 한번에 막히는것은 아니고 증상이 서서히 진행되고 어느정도 막히면 대변이 매우 가늘게 나오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항문이 막히지않도록 신경써서 관리를하는것이 좋으며 만약 치핵의 증상인것같다면 바로 병원에가서 정밀검사와 치료를 받아보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임산부는 치핵을 꼭 치료한다

혈관세포가 많은 치핵은 대부분 다른 질환처럼 악화되면 합병증이나 암같은 질환으로 진화하지는 않습니다.
이중 특히 아이를 임신한 임산부의경우 치핵의 증상을 없애기위해 약을복용하거나 해도 큰 효과는 없습니다.

특히 아이를 출산할때 치핵이라는 질환이있다면 더욱 심해질수가있고 출혈이 상당히 많이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애초에 처음보투 치핵의 증상이 나타나면 임산부는 바로바로 치료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최근에 개발된 약중에서는 치핵부위에 생긴 덩어리를 주사로 약을 주입해 괴사시키는 방법을 사용해서 치료가 이루어지고있습니다 하지만 효과가 좋은만큼 모든 환자들이 이 방법을 사용할수는 없으며 전문의 판단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각에서는 치핵에 걸리면 무조건 수술이 답이라고 말을하는데 현재까지는 수술이 가장 좋은 방법이긴합니다.

 

 

 

치핵관련 추천하는곳과 유의사항

 

항문을 전문적으로 치료를 시행하는 병원에 내원해야합니다 다만 이런 병원은 많지않아서 고민이 크게될텐데요
하지만 고민이되고 주변에없어도 멀리나가서 까지 진단을 받는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또한 치핵의 증상을 파악해서 병원에 내원해 우선 약물치료가 가능한지 여쭤보고 불가능하다고한다면 바로 수술에 들어가는것이 좋습니다.

 

 

 

혈변이 나오는 이유, 증상

대변의 혈액은 심각한 문제를 나타낼 수 있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구체적인 혈변이 나오는 이유 대해 알아보고 어떤 증상들이있고 질환의 종류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하

nathancoaching.tistory.com

 

항문에서 피가나는 이유 무엇일까?

최근 들어서 항문 출혈이 자주 발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별다른 증상이 아닐 수도 있지만 대장암이나 여러 항문질환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항문에서 피가나는 이유

nathancoaching.tistory.com

이렇게 치핵의 증상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