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바꿔줄 스킬

칼 라거펠트 성공의 비결

네크로멘서 조나단 2019. 6. 18.
반응형

 

 

오늘 주제는 성공에 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그전에 이 글을 보고 있는 사람들 중 샤넬이라는 브랜드를 들어 본 적이 있는가?

아마 거의 들어봤을 거다  그럼 칼 라거펠트라는 사람은 들어 본 적이 있는가?

샤넬보다야 많이 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칼 라거펠트라는 인물은 샤넬의 창시자이자 현재까지도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자이너이다

오늘 내용은 바로 칼 라거펠트가 어떻게 성공했는지 그 핵심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다

현재는 돌아가시고 없지만 칼 라거펠트가 지치지 않고 꾸준히 실천한 무한 동력은 과연 어디서 나왔을까??

그 해답은 바로 독서에 있었다  

 

 

어릴 적부터 칼라거펠트는 친구가 많이 없어 공부와 그림에만 몰두했다고 한다

그 당시 그림에 큰 재능을 보이기 시작했고 일러스트레이터가 되고 싶다는 꿈까지 있었다

그 후 14살이 될 무렵 그림 공부를 하기 위해 파리로 무작정 떠나게 되다

예술과 패션 쪽에 깊은 관심을 보였었고 16살이 된 후 국제 양모 사무국 주최의

디자인 콘테스트에 참여하게 될 기회까지 얻었다

콘테스트에서 20만 명이라는 사람들을 제치고 당당히 코트 부문 1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그렇게 샤넬 수석 디자이너 칼 라거펠트는 파리 패션계로 처음 입문을 하게 된다

이를 계기로 1955년부터 명품 브랜드인 발망을 만든 또 하나의 세계적인 디자이너

피에르 발맹과 함께 디자이너로서의 본격적인 일을 시작하게 된다

그러면서 칼 라거펠트의 디자인에 대한 열망이 본격적으로 타오르기 시작했다

손에서 피가 날 정도로 바느질을 멈추는 일이 없었고 패션에 대한 열정과 완벽주의 성격으로

패션 선두주자로 트렌드를 주도했었다.

칼 라거펠트는 1964년부터 끌로에에 합류해 수석 디자이너로 활약을 펼쳤고

펜디. 발렌티노. 밸런타인 등등 다양한 브랜드에서 그 명성을 떨치게 되었다

그 후 1982년 본인의 인생을 바꿀 브랜드 "샤넬"에 입성하게 된다

하지만 보수적이었던 파리 패션 관계자들은 칼 라거펠트가 샤넬에 온다는 

소식을 듣자 "겨우 기성복 디자이너"라며 영입하는 것을 굉장히 반대했었다

칼라거펠트는 자신의 능력을 증명해야 했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 샤넬에서의 입지를 완벽히 다져야만 했다

"샤넬의 명성을 올리자" 라거펠트의 주어진 미션이었다

그 당시 샤넬은 트렌드에 점점 뒤처지며 수익이 점점 줄어가던 시기였고

샤넬의 명성을 다시 되찾아줄 디자이너로 칼라거펠트가 영입된 시기였다

그가 영입된 후 샤넬은 파격적인 변화를 보게 되었다

샤넬에서 첫 번째 미니스커트가 출시됐으며 디자인과 질감을 변형해 

샤넬의 대표적 제품인 2.55 핸드백 론칭 더불어 알파벳 C 2개가 겹친

샤넬의 시그니쳐인 로고도 직접 탄생을 시켰다

 

 

 

칼 라거펠트는 85세가 되도록 모든 샤넬 캠페인을 직접적인 디렉팅을 도맡으며

젊은 감각을 유지하며 샤넬 컬렉션과 패션에 대한 열정을 꾸준히 이어나갔다

칼 라거펠트의 작품은 언제나 화려하고 세련됐으며 타고난 예술적 감각으로 

시대를 앞서 나가게 되었다. 그가 이렇게 까지 성공했던 이유 중 하나는

철저한 자기 관리를 꼽을 수가 있는데 한 인터뷰에서 그가 말한 내용을 살펴보자면

"나는 전혀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술을 입에 대지도 않고. 마약은 더더욱 안 한다"

더불어서 칼 라거펠트는 배움에 있어서 끊임없이 갈망했다

"나는 세상 모든 것을 읽고 싶고 보고 싶고 그리고 싶다

그래서 나는 종이 중독자이며 종이 오타쿠이며 종이 폭식증 환자이다"

실제로 칼 라거펠트의 집은 책 20만 권으로 가득 찰 정도로 엄청난 독서광으로 유명하다

"나는 세 가지 소명이 있다

패션. 사진 그리고 책이다

이 모든 것은 나에게 커다란 영감을 준다"

"매번 힘든 스케줄에도 불구하고 나는 언제나 어디서든 책을 펼친다

만약 내 집안을 둘러본다면 결코 내 말이 빈말이 아님을 알 것이다"

이같이 매번 인터뷰에서 말하곤 했다

칼 라거펠트의 배움에 대한 열정은 디자인뿐만 아니라

사진의 세계로 확장되며 광고와 화보를 직접 촬영하고 

패션계의 멀티플레이어로 자리 잡을 수 있게 해 주었다

 

 

 

마지막으로 칼 라거펠트의 명언을 보자

"예전이 더 낫다고 생각하는가??

그 순간 본인의 현재는 최우선 순위에서 밀려나는 것이다

또한 그 순간 본인은 빈티지가 돼버린다"

"빈티지 옷은 좋다 하지만 빈티지 인간은 별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