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법

메타인지 학습방법 정확히 알자

네크로멘서 조나단 2019. 5. 23.
반응형

 

오늘 주제는 메타인지 학습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한다

전 세계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굉장히 많다

이들을 생각하는 우리는 대부분 운이 좋고 타고났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운 이전에 가장 중요한 차이가 있는데

일반인들과 이들의 차이점은 바로 메타인지다

이런 메타인지 학습방법 차이로 인해 극명하게 성공과 실패가 갈리게 된다

따라서 우리가 성공하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한 필수요건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메타인지란?

 

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능력이다

소크라테스가 한 말 중에 "너 자신을 알라" 이 말은 메타인지를 키우라는 말과도 같다

메타인지가 높게 되면 그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를 명확히 알게 된다
즉 나 자신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최소화할 수 있는
학습전략 자체를 스스로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이 월등히 높다는 말이다.

특히나 어떤 분야던 그 분야에 대한 공부는 필수인데 공부에 있어서 메타인지가 높게 되면

굉장한 도움이 된다.

이것을 증명해줄 여러 연구결과가 있는데

메타인지가 높은 사람일수록 학업 성취도가 높고 더 많이 공부를 하게 된다

한 가지 연구결과를 소개하자면

수능 상위 0.1% 학생들의 공부법을 조사했는데
그들의 사교육 활동 전략은 굉장히 특별했다
일반 학생들과 달리 0.1% 학생들은 사교육 의존도가 굉장히 낮았다
즉 학원을 습관적으로 다니지 않았다
무슨 말이냐면 이들 중 학원을 가는 학생들은
배우는 데 있어서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도움받기 위해서 가는 것이었다
구체적으로 말해 필요 없으면 학원에 가지 않고
그 시간 들을 쪼개서 개인 공부 시간으로 만들었다는 이야기다
또 하나 다른 점은 이들은 무슨 일이 있어도 하루 3시간은
개인 공부시간을 꼭 갖는다고 말하는 것이었다.

하위권이나 중위권 성적을 받는 학생들에게
성적도 오르지 않는데 학원을 왜 다니냐고 물어보면
대부분 "불안해서"라는 말이 가장 많았다
한 학생의 말을 빌리자면
"내가 학원에 다니는 이유는 공부한다는 안도감 때문에 학원에 다닌다"라고 답했다
이렇듯 점수가 낮은 학생일수록 자신이 뭘 알고 뭘 모르는지 정확히 모르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런 메타인지 차이가 엄청난 성적 차이를 만들어 낸다.

 

 

 

메타인지 높이는 방법은?

 

그렇다면 메타인지 학습방법을 통해 메타인지를 높이기 위해서

또는 객관적으로 자신을 바라보기 위해선
가장 먼저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바로 "비판적 사고가 수반된 능동적인 독서" 이다

 

사람이 책을 읽게되면 내가 어떤 문제점이있고 또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나가야 하는지
제대로 알수있게되는데 즉 독후감을 쓰거나 토론 활동까지 더해지게 된다면
여러가지 관점을 가질수있다 따라서 비로소 있는 그대로의 나 를 바라볼수있게되고
이로인해 메타인지가 월등히 높아질수밖에없다
단순히 열심히 공부를 하겠다고 마음먹기 이전에 이말을 기억하자

"나자신을 모르면 공부도 없다!"

 

 

 

 

댓글